부동산 디스코 앱에는 아파트, 오피스텔뿐만 아니라 토지, 상가, 다가구 등등 모든 종류의 부동산 정보가 등록되어있습니다. 그런 만큼 처음 사용했을 때 너무 복잡해 보여 사용 못 하신 분들을 위해 기본 사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부동산 디스코 앱 사용법
1. 대지지분 확인하기
2. 노후도 및 용적률
3. 용도 지역 및 필지
4. 기본 사용법
현재 부동산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많은 앱이 있지만, 디스코만의 장점은 빌딩, 상가, 토지 심지어 공장과 같은 상업용 부동산의 실거래가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재건축 사업성을 결정하는 대지 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실 앱에서도 대지 지분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 드렸었는데, 디스코에서는 평균 대지 지분뿐만 아니라 세대별 대지 지분도 알 수 있어 매수하려고 하는 평형의 대지 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재건축 분석 시 사용되는 정보 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지 지분 확인하기(평균 대지 지분, 세대별 대지 지분)
대지 지분은 아파트 단지 면적에서 내 소유의 면적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재건축 시 내가 소유한 주택의 가치는 이 대지 지분을 통해서 결정됩니다. 즉, 대지 지분이 클수록 분담금이 작아지고 대지 지분이 작을수록 분담금이 커집니다. 그러면 평균 대지 지분과 세대별 대지 지분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평균 대지 지분
평균 대지 지분은 아파트 실거래가 앱 (아실 앱)에서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디스코에서는 아파트의 대지면적을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아파트 실거래가 앱에 표시된 정보가 올바른지 한 번 더 확인한다는 목적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지도에서 아파트를 선택한다.
- 건물 탭으로 이동한다.
- 건물 탭의 대지 면적을 확인하고 총세대수로 나누어 평균 대지 지분을 구한다.(90,876.1/1144)
- 만약 아파트 필지가 나누어져 있어 평균 대지 지분 계산이 어려울 때는 지도 왼쪽 탭의 ‘측정’ 클릭 후 ‘면적’을 선택한다.
- 아파트 단지를 모두 클릭하여 총면적을 확인한다.
2. 세대별 대지 지분
대지 지분과 용적률 그 외 정보를 분석하여 재건축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을 했을 때, 내가 매수할 평형의 세대가 가진 대지 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정말 중요한데 평균 대지 지분만 확인해서 매수한다면 예상보다 큰 금액의 분담금이 책정될 수 있습니다.
- 매수하고자 하는 아파트를 선택하고 건물 탭에 들어간다.
- ‘대지권 비율' 메뉴에서 매수할 아파트의 평형과 동일 평형 동 호수를 선택한다. (네이버 지도 매물을 통해서 동일 평형의 동, 호수를 찾을 수 있습니다.)
- 동, 호수 선택 시 해당 세대의 대지 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90,678분의 64라고 한다면 뒤에 숫자인 64가 대지 지분을 제곱미터 단위로 표시한 것입니다. 64 제곱미터라면 19.4평입니다.(0.33으로 나누면 ‘평’으로 계산 가능)
노후도 및 용적률
노후도는 아파트의 경우 입주년차를 바로 확인할 수 있지만, 재개발 빌라는 주변 모든 빌라의 입주년차를 조사해야 하기 때문에 힘듭니다. 이때 이 노후도 기능을 통해서 주변 빌라 노후도를 파악하고 재개발이 가능한 지역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좌측 탭 점선 네모 아이콘을 클릭 후 노후도를 선택합니다.
- 진한 회색일수록 노후화된 빌라입니다.
용적률은 호갱 노노, 아실 앱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끔 직접 계산해봐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말씀드리겠습니다.
- 용적률을 알고 싶은 아파트를 선택한다.
- 건물 탭에 들어가서 대지면적과 용적률 산정 연면적을 확인한다. 3. 용적률 산정 면적/대지면적의 비율을 구하면 그 값이 용적률이다.
용도 지역 및 필지
용도 지역은 재건축 시 용적률을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제1종 일반주거지역부터 제3종 일반주거지역, 상업지역 등으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인 아파트는 일반주거지역에 포함되며 숫자가 높을수록 사용 가능한 용적률은 높습니다. 즉 제1종 일반주거지역이 용적률 규정이 가장 낮으며, 제3종 일반주거지역이 용적률 한도가 가장 높습니다.
확인 방법은 지도에서 아파트를 선택 후 ‘토지 탭’으로 들어가시면 용도 지역이 표시되어있습니다. 추가로 용도지역에서 조금 더 내려가면 토지이용계획 메뉴가 있는데 고도제한 등 제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지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처음 듣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필지를 확인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서로 다른 단지인 줄 알았는데 사실상 같은 아파트인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혹은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사전에 조사한 사업성이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좌측 탭에서 필지를 선택한다. 모바일이면 우측 두 번째 아이콘을 눌러 필지를 선택한다.
- 확인하고 싶은 아파트 혹은 주택을 선택한다.
- 다른 아파트인데 필지가 같은 경우를 보고 싶으시다면 성포 주공 2단지 아파트, 주공 3단지 아파트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디스코 바로가기, 주소 상록구 월피동 446)
디스코 기본 사용법
위에서는 재건축 사업성 분석 시 필요한 정보를 알려 드렸습니다. 위 기능 외 디스코 기본 사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필터
디스코는 주거용 주택뿐만 아니라 상업용 부동산의 정보도 있기 때문에 지도에 표시되는 정보가 너무 많습니다. 이때 필터 기능을 사용하면 원하는 정보만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의 필터를 클릭하셔서 보고 싶은 부동산 유형과 마커 유형을 선택합니다.
필터링 기능 중 유용한 기능은 실거래가 ON, OFF 기능 바로 밑 기간과 거래 가격을 설정하면 특정 기간에 매수, 매도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파트 정보(실거래가, 경매) 조회하고 싶은 주택을 선택하면 실거래가와 거래내역, 실거래가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 유사거래 기능을 통해서 주변 아파트와의 시세를 비교할 수 있고 경매 물건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메인 지도 위 좌측 탭 기능 (모바일은 우측 탭 하늘색 네모 아이콘)
지도 기능은 메인 화면 지도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위성, 지형, 지적도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측정 기능은 거리, 고정 면적, 자유 면적 기능이 있습니다.
거리는 두 지점 간의 직선거리를 파악할 수 있고 연속해서 클릭하면 원하는 경로의 총거리를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지도처럼 도보 이동 시간, 차량 이동 시간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고정 면적은 아파트 단지 기준, 빌라 건물 기준으로 면적을 확인할 수 있고 여러 단지를 선택하면 총면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개발은 빌라가 너무 많아서 일일이 선택하기가 힘든데 그때 자유 면적 기능을 사용하면 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유 면적은 사용자가 확인하기 원하는 단지(건물)를 묶어서 조회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연속적인 클릭을 통해 모서리를 설정해주면 직접 그리신 도형 안의 모든 건물의 면적, 건물 수, 평균 건물 경과연수를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부동산 디스코 앱 사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디스코에는 정말 많은 정보가 있어 사용법을 익히신다면 재건축 가능성 높은 아파트를 찾거나, 매수하고 하는 주택의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여러 사이트를 옮겨 다니지 않아도 원하는 정보를 한 번에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디스코를 포함해 호갱 노노, 아실을 이용하여 완벽한 손품 후 발품을 최소화함으로써 투자 시간을 아끼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재테크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득세 중과 완화, 다주택자 전략, 임대사업자 부활(세금 혜택) (0) | 2022.12.21 |
---|---|
1110 부동산 대책, 부동산 규제지역 해제와 최대 수혜지역 TOP 3 (0) | 2022.12.13 |
재건축 안전진단 규제 완화, 안전 진단 통과 쉬워진다! (0) | 2022.12.13 |
법무통 앱 사용법 - 소유권이전 등기 및 수수료 계산기 (0) | 2022.12.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