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집에 10년이나 살고 싶지 않아.
재건축의 오해와 진실?
요즘 재건축,재개발이 돈이 되는 건 부동산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누구나 안다. 하지만 쉽게 투자하지 못하는데,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재건축은 꼭 오래 살아야하고, 신축을 보고 나와야만 하는 투자처일까?
재건축은 희망회로다.
Q : 재건축이 되면 돈이 된다는 건 알지만
왜 공부해볼 생각은 하지 않았어?
A1 : 1~2년 안에 된다 그러면 버티겠는데
그게 아니면 좀,,,
A2 : 거기 하나만 보고 그거 하나만
매달려서 존버해야하는게…
A3 : 희망회로임, 은마 봐봐
재건축에 대한 오해 아닌 오해 재건축에 대한 인식이 궁금해서 회사 동기들에게 물어봤었는데요. 놀란점은 "재건축이 되면 돈을 번다." 를 알고 있다는 것... 하지만, 모두가 입을 모아서 한 말도 놀라웠습니다.
"오래 걸리잖아"
아.. 나 피드 잘 쓰고 있구나. 첫 피드부터 사업성 분석에 대한 글을 쓰지 않는 이유. 부정적인 생각을 먼저 걷어내야집의 가치가 눈에 보이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집에 수년을 살아야 한다는 인식, 오래 걸린다는 인식 등...이걸 먼저 버려야합니다.
재건축 "치빠" 전략 무슨 소리냐구요? 꼭 끝까지 안 살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재건축은 "단계 사업"입니다. 각 단계가 진행 됨에따라
가격이 선반영됩니다.
안전진단, 조합설립, 사업시행인가 ~
*용어는 차차 알아가요!
기적의 선반영은 여기도 있다. 왜 신축이 될 때까지 살아야 수익이 난다고 생각하는 것일까요? 아마도, 눈에 보이는 게 바뀌어야
그 가치가 달라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아파트에도 주식처럼 "기적의 선반영"이 적용됩니다.
그런데 도대체 왜? 신축이 될 기미도 안 보이는 아파트가 재건축 단계 진행만으로 왜 가격이 오를까요? 제 생각엔 "내적 가치 상승"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기대감! 한 단계 통과됐으니 신축에 더 가까워졌다!
적당히 먹으면 다음 아파트로 이사를 해야합니다. 그래야 자산이 불어나니까요. 즉, 재건축도 "치빠" 전략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무조건 오래 걸려 수익이 생긴다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재테크 > 재건축_재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건축/재개발] 누구 말 듣고그냥 샀다가 진짜 나락갑니다. (0) | 2023.08.19 |
---|
댓글